Immunology팀 김수필

1. 임팩트 있는 자기소개와 부서 및 업무 소개해 주세요.

저는 군대 2년을 제외한 26년동안 분지 대구에서 지내고 2년동안 빵의 성지인 대전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한 후 3년전부터 해가 뜨는 동쪽의 도시 포항에서 지내고 있는 김수필입니다. 현재 저는 Immunology team에서 자가면역질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로 동물 질환 모델에서 신약의 효능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2. 담당 업무의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면역학 관련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하는 FACS를 구입하여 연구실에서 사용하여 일정이 겹치지 않는다면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왜 매력이냐면, 장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주어진 실험을 진행하면서 남는 시간엔 이것 저것 세팅을 달리하여 내가 원하는 실험에서 최적의 조건을 찾고 편리하게 실험을 set up하여 default해 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가면역질환은 완치가 어려운 질병이 많아 이러한 질병의 완치를 이루기 위한 일원으로 함께 연구를 할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Ex-vivo efficacy test는 면역관련 인자의 변화를 볼 수 있는 실험인데 국내에 이 실험을 완벽하게 set up한 실험실은 몇 없기 때문에 이 실험에 대한 메리트도 있습니다.


3. 업무의 하루 루틴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출근 후, 동물실험에 필요한 시약이나 실험관련 물건을 준비하고 실험동물실에서 동물실험을 합니다.

점심 식사이후 약간의 휴식을 취한 후 오후엔 분석실험을 주로 하거나 논문을 찾거나 전자연구노트를 작성하고 분석실험의 결과를 정리합니다. 또한, 약간의 서류작업도 진행합니다.


4.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까요?

신약개발 회사이기에 효능평가를 위한 In-vivo, in-vitro, ex-vivo와 관련된 실험경험과 기초적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이 있다면,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 하나하나 배워 나가면 됩니다.


5. 업무 중 스트레스 받는 상황은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업무 중 받은 스트레스는 회사내에서 푸는 방법은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대신, 워라벨을 중시하는 저로써, 일과가 끝나고 칼퇴 후, 저녁바다를 바라보며 파도소리를 들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힐링을 합니다.


6. 이뮤노바이옴에 입사한지 얼마나 되었고 그 계기는 무엇인가요?

입사한지 현재 8개월이 되었습니다. 계기는 신약개발회사는 신약이 얼마나 획기적이고 타겟 질병모델에 있어서 효과를 잘 나타내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저희회사에서 개발중인 박테리아 신약은 위의 내용에 충족하다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면접을 보았을 때 임원분들이 직원들을 존중한다는 느낌이 들어 입사를 결정하게 된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7. 이뮤노바이옴의 " 이 점은 정말 좋다"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무엇인가요?

직원과의 면담을 통해 개개인의 특이사항이나 개선사항을 듣고 함께 해결해 나아가려는 모습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8.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조언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포항이라는 위치 때문에 입사를 망설이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포스텍의 자랑중 하나인 실험동물실은 국내 몇 안되는 Germ free, Specific Pathogen Free (SPF) animal facility를 갖추고 있어 어느 지역의 다른 회사들보다 정확하고 확실한 동물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신약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고 바다를 볼 수 있는 포항과 함께 하는 라이프를 즐기러 많이들 지원바랍니다.


9. 나에게 있어서 이뮤노바이옴이란?

동반성장을 가능케 해주는 함께하는 회사